고관절 통증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좋은 음식

건강상식

요가를 할 때 고관절이 제대로 움직여지지 않아 다양한 동작을 시도해보지 못하고, 주저 앉게 됩니다. 하체에서 허리만큼 중요한게 고관절입니다. 

 

고관절 통증 증상의 원인으로는 질병, 뼈의 이상, 나쁜 자세 등이 있으며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거나 허리에 통증이 있어서 허리디스크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상체와 하체를 연결하는 가장 중요한 관절 중 하나이며 일상적인 동작을 수행할 때도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고관절 통증 증상을 발견했을 때는 그냥 넘기지 않고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이 나타나는 원인으로는 고관절 자체가 손상되는 것이 아닌 관련 부위에 외상을 입는 것, 나쁜 자세로 인해 부담이 가해지는 것, 임신과 출산 등이 있어요. 여성의 경우 임신과 출산에 의해 고관절 통증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체중 증가로 인한 허리에 부담이 커진 것과 출산 후 뼈가 약해지는 것이 원인이 됩니다.

 

 

나쁜 자세 또한 고관절 통증을 일으키게 되는데 자세로 인한 통증은 주로 한쪽에 나타납니다. 한쪽에 체중이 실리면 그쪽 고관절이 아플 수 있으니 다리꼬기, 짝다리 짚기, 비딱하게 앉기 등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책상다리 또는 양반다리라고 하는 자세도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으로 인해 고관절 통증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축구, 테니스, 발레, 골프, 스노우보드, 스키, 피겨스케이팅 등은 고관절에 많은 부하를 걸리게 하며 부상으로 인해 골절을 입을 수 있습니다. 

 

질병으로는 퇴행성 고관절염과 대퇴골두무혈성괴사가 있습니다. 퇴행성은 말그대로 나이가 들어 관절이 변형되고 손상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반복적인 사용, 무리한 자세, 과체중 등이 영향을 줍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남자에게 주로 나타나는데 과도한 음주, 그로인한 혈액순환장애가 원인이 됩니다. 

고관절의 통증증상은 둔부에서 엉덩이, 허벅지 등에 발생하는데요. 엉덩이와 사타구니 등에 묵직한 아픔이 있습니다. 운동을 하거나 오래 걸은 후 고관절뿐만 아니라 엉덩이, 허벅지, 무릎 등에 둔통이 느껴지는데 초기에는 휴식을 취하면 사라집니다. 

 

 

조금 더 진행이 되면 움직이기 시작할 때 고관절 부위가 아프고 아픈 부위가 고관절 주위로 한정됩니다. 계속해서 진행이 되면 움직이거나 걸을 때 통증이 있으며 점점 심해져 물이 고여 붓거나 야간 통증으로 수면을 방해 받게 됩니다.

 

통증이 강해지면서 양말을 신는 것도 힘들어 질 수 있어요. 아프다고해서 관절을 움직이지 않으면 근육이 딱딱해지고 움직임이 나빠지는 과절구축이 발생하여 구부리거나 다리 벌리는 동작이 어려워집니다. 움직일 수 있는 범위가 점점 줄면 발톱 깍는 것 양말 신기 등 일상적인 동작이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고관절뿐만 아니라 허리와 무릎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고 활동량이 줄어 들게 되어 근육이 쇠퇴하여 걸음 걸이가 이상해지고, 골반이 기울어지면서 안좋은 쪽 다리가 짧아진 것처럼 느낄 수도 있습니다.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는 적정체중을 유지하도록 해야하는데요. 체중이 증가하면 엉덩이에 걸리는 부하가 증가하기 때문에 식사와 운동을 통해 체중을 조절해야 합니다. 노인의 경우 부하를 감소시키기 위해 가벼운 지팡이를 준비하여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운동요법의 경우 근력 트레이닝, 스트레칭, 걷기, 수중 운동 등이 있으며 운동을 하면 고관절 주변 근육을 강화시킬 수 있고 통증을 완화하고 뼈가 변형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어요. 걷기 운동을 할 경우에는 딱딱한 아스팔트가 아닌 푹신한 잔디나 흙 위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급성기 또는 말기의 고관절 통증 증상이라면 소염 진통제 등의 약물치료와 수술이 고려됩니다. 초기에는 운동이나 물리치료 등으로 호전시킬 수 있는 만큼 증상이 있을 경우 참기 보다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또한 평소 올바른 자세를 의식하여 걷거나 앉는 것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고관절에 좋은 음식
 

 

 

1. 홍화씨

뼈를 튼튼하게 하는 홍화씨는 뼈를 튼튼하고 강화시켜주는데 효능이 탁월합니다. 홍화씨를 차로 마시는 경우가 많죠. 홍화씨를 반으로 가르면 그 안에 알맹이가 있는데 이것이 주요 효능이 있기 때문에 빻아서 차로 드시는게 좋습니다.

 

 

2. 비타민A 식품

항산화작용과 함께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 좋은 비타민A. 성장기 아이들도 비타민A가 많이 함유된 식품을 먹어야 키크는데 좋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A는 면역력도 키워 세균들이 몸속에 침투하는 것을 막아 건강을 지키는데도 좋습니다. 비타민A가 많은 식품으로는 오렌지, 우유, 계란, 녹황색 채소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