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예방에 좋은 토마토 효능 7가지
토마토는 비타민과 무기질 공급원, 항산화 물질 함유하여 뇌졸중 · 심근경색 예방, 혈당 저하,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는 파란 것보다 빨간 것이 건강에 더 유익하므로 완전히 빨갛게 익혀 먹는 것이 좋다. 빨간 토마토에는 라이코펜이 많이 들어 있으나 그냥 먹으면 체내 흡수율이 떨어지므로 열을 가해 조리해서 먹는 것이 좋다. 열을 가하면 라이코펜이 토마토 세포벽 밖으로 빠져나와 우리 몸에 잘 흡수된다. 예를 들면, 토마토 소스에 들어 있는 라이코펜의 흡수율은 생토마토의 5배에 달한다.
1. 항암효과
대표적인 토마토효능 중에는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토마토에는 항암기능을 가지고 있는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항암작용으로 인정받은 라이코펜 성분이 함유되어 암을 비롯하여 산성화로 인한 성인질환을 치료하거나 예방해주는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2. 면역력 강화
토마토에 함유되어 있는 라이코펜 성분이 항암효과와 더불어 바이러스나 세균 등의 침입을 막아주는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어 면역력을 강화시켜줍니다.
3. 비만예방 및 다이어트
토마토에는 풍부한 영양소에 비해 칼로리와 당분함량이 낮고 체내의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 체내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 비만예방에 좋으며, 식이섬유소가 풍부하여 배변활동이 원활하도록 도와 다이어트에도 토마토의 효능을 보실 수 있습니다.
4. 당뇨병 예방
토마토는 당지수 30에 칼로리가 낮아 당뇨병을 예방해주거나 치료하는데 좋습니다. 또한, 칼륨 성분이 함유되어 체내에 쌓인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 신장기능을 개선해주는 효과도 보실 수 있습니다.
5. 골다공증 예방
토마토에 함유된 비타민K 성분이 체내에서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억제하여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등의 골다골증 예방에 토마토효능이 있습니다.
6. 고혈압 예방
토마토는 혈관속의 콜레스테롤을 굳게 만드는 활성화 산소의 작용을 억제시켜 혈류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또한, 혈압을 낮추는 비타민C와 루틴 성분이 풍부하여 고혈압 예방이나 치료에 토마토의 효능을 보실 수 있습니다.
7. 노화방지
토마토에 함유된 라이코펜 성분이 노화를 유발하고 DNA를 손상시키는 활성산소를 억제시키고 동맥의 노화진행을 늦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토마토를 섭취할때는 토마토를 살짝 볶아 섭취하시면 라이코펜의 흡수율을 더욱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토마토의 효능으로는 전립선 암이나 협심증, 위염에도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