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에 아무거나 먹지 마세요.
배고플때 먹으면 인스턴트 음식 빼고는 몸에 좋을 거 같지만, 실제로는 공복에 먹으면 안되는 약처럼 음식도 공복에 먹으면 안좋은 음식이 있습니다. 주로 위를 자극하는 음식들인데요. 공복에 먹어서 속이 쓰리거나 통증을 유발하는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복에 먹으면 안좋은 음식
바나나는 공복에 제일 많이 먹고, 좋은 탄수화물 음식으로 체중감량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공복에 먹을 때 주의가 필요한 음식인데요. 바나나는 마그네슘 함량이 높은 식품이라 공복에 먹게 되면 마그네슘 수치가 급격히 높아진다고 합니다. 마그네슘과 칼륨 균형이 깨지면 심혈관이나 심장에 안좋을 수 있다고 하니 혈관이나 심장이 안좋으신 분들은 주의하시는게 좋습니다.
토마토는 많이 먹을수록 몸에 좋을 거 같은 슈퍼푸드이지만 빈속에 먹으면 안좋을 수 있다고 합니다. 펙틴과 타닌산이 함유되어 있는데, 해당 물질이 위산과 결합하게 되면, 화학적 반응을 일으켜 용해가 잘 안되는 덩어리로 변한다고 합니다. 이 덩어리는 위장을 막고, 위의 압력을 증가시키면서 위장이 부풀어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고구마도 다이어트 식품으로 많이 먹는데요. 고구마에도 아교질과 타닌이라는 성분이 위벽을 자극시켜 위산을 더 많이 분비하도록 자극을 준다고 합니다. 고구마로 인해 속이 쓰린다고 하니, 몸에 좋다고 빈속에 마구 먹고, 속이 쓰렸던 기억이 새삼 떠오르네요.
우유와 두유로 간단하게 아침을 해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것도 안먹으면 체력이 떨어질 거 같고, 우유와 두유는 아무리 먹어도 몸에도 좋고, 칼로리도 낮아서 좋다고 생각이 들지만 두 식품 다 단백질 함량이 무척 높습니다. 그래서 우유와 두유만 섭취하는 경우 단백질이 원래의 역할을 하지 못하고, 열량으로 소모되어 버린다고 합니다.
감귤은 당분과 유기산이 풍부한 산 성분이 있는 식품이라 빈속에 먹으면 위점막이 자극이 되어 위에 통증을 느낄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귤 뿐만 아니라 레몬, 오렌지 등도 비슷한 성분을 가지고 있으므로, 공복에는 주의하는 게 좋습니다.
아침에 물 한잔을 먹으면 소화도 잘되고, 살도 빠진다고 하여 꼬박꼬박 챙겨먹는데, 찬물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자고 일어나 찬물을 마시면 몸의 체온은 더욱 더 떨어지게 됩니다. 일시적이지만 몸의 체온이 떨어지면 면역력과 소화기능이 떨어지고 신진대사가 원할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물을 먹을 때는 냉수보다는 온수나 실온의 정수물을 먹는게 가장 좋습니다.
오늘은 공복에 먹으면 안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대부분 우리 머리속에 몸에 좋은 음식이라고 알려져 있어, 먹고 나서 속이 쓰려도 해당 식품의 원인이라고 생각하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각각의 음식의 성분이 강하므로, 공복에는 주의해서 적당량을 먹는게 좋을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