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답한 느낌의 공황장애 증상 및 다스리는 방법

건강상식

공황장애 증상 및 다스리는 방법

공황장애가 되는 원인은 사람마다 다르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치료방법을 찾아낼 필요가 있습니다. 공황장애는 뇌의 푸른 반점 핵이나 편도체의 이상으로 일어나는 질환이므로 그 기능을 다스리는 약을 먹으면 낫는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공황장애 증상 다스리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공항장애 증상

  • 심장이 두근거리거나 빨라짐
  • 땀이 많이남
  • 손발이나 몸이 떨림
  • 질식할것 같이 숨이 막히거나 답답한 느낌
  • 가슴이 아프거나 압박감
  • 메스껍거나 속이 불편하고 어지럽거나 쓰러질것같음
  • 몸에서 열이 나거나 오한이 남
  • 죽을것 같거나 미칠것 같은 두려움
  • 지각 이상이 생김

 

 

 

공황장애와 혼동되기 쉬운 병으로는 (바세 도우 병, 고혈압, 심장 질환, 빈혈, 메니에루 질환 등)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지만 공황 발작 자체는 생명을 위협하는것은 아니기 때문에, 약에 의지하기 전에 할 수 있는것은 많이 있습니다.

 

먼저 공황 발작이 일어나는 큰 요인은 역시 스트레스라고 생각되기 때문에 자신이 받고 있는 스트레스의 무게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약을 사용하지 않는 공황장애의 치료로는 상담과 인지행동 치료를 먼저 들 수 있습니다. 현대의학에서도 약물치료와 함께 수행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상담을 받고 증상이 호전된 사람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약에 의한 치료보다 훨씬 좋다고 생각해요 할 수 있을까 할 수 없을까를 고민하며 에너지를 낭비해 왔다면 그 에너지를 자신이 적극적으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것에 사용합니다.  그렇게 긍정적인 상태에 있는것을 계속하면 밖으로 나가는 일이나 지금까지 할 수 없었던 일을 하려고할때 에너지를 얻을 수 있게됩니다. 

공황장애 증상 다스리기 인지 행동 치료 이외에 자주 추천되는 것으로서 자율 훈련법 등의 휴식법, 침구, 정체나 단지밀기 또한 감정을 컨트롤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호흡 또한 공황장애와 관계가 깊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과 호흡 증상이 공황장애로 이어진다고 할 수 있을정도로 공황장애의 증상을 보이는 사람은 호흡이 얕은경우가 많은거 같습니다. 불안한 감정이 이런 저런 생각을 하게 만들고 호흡은 흐트러지고 얕아지게 됩니다. 호흡에 민감한 사람은 이것이 과호흡으로 이어져 공황장애 증상을 무겁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숨을 많이 빨아들였을때 어깨가 크게 올라가는 사람은 배를 이용한 깊은 호흡을 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아 항상 몸이 긴장 상태에 있는 교감 신경 과잉의 사람입니다. 이러한 사람은 정기적으로 호흡을 함으로써 더 나은 호흡을 할 수 있게됩니다. 

 

 

호흡법으로 깊게 느긋한 호흡을 하면 자율 신경을 정돈해 기분을 안정시킬 수 있을겁니다. 을 내쉬는 시간을 길게하면 심신을 편안하게하는 부교감신경의 작용이 강해져 불안을 완화시켜줍니다. 

 

공황장애 증상 다스리기

음식과 공황장애의 관계도 여러가지로 생각됩니다. 건강한 식사는 모든 사람에게 중요하지만 너무 엄격하면 되려 스트레스가 될 수도 있기때문에 쉬운것부터 해보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카페인, 알코올 섭취를 줄인다. 

카페인을 섭취하면 교감신경을 긴장시키고 공황 발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노르아드레날린이 증가합니다. 카페인은 커피, 녹차, 홍차, 콜라, 초콜렛, 에너지 음료와 졸음을 깨워주는 음료, 감기약 등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러한 음료들은 적당히 마신다면 건강 효과가 높은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카페인의 폐해가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소변이 자주 마렵거나 머리가 아프고 잠을 못이루는 정신 질환의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알코올을 공황장애의 불안을 감출 위해 마시는 사람이 있는데, 그 효과는 오래 가지 않기때문에 중독이 되기쉽고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공황장애 증상 다스리기 혈당조절

저혈당 - 설탕을 포함한 음식을 섭취하면 혈당이 상승합니다. 그 혈액 속으로 늘어난 당을 세포에 포함시켜 혈당을 낮추기 위해 췌장에서 인슐린이 분비됩니다. 강한 불안을 항상 느끼고있는 공황장애를 가진 사람은 스트레스 해소와 소모 된 에너지 회수를 위해 과자와 간식 등을 많이 먹거나 할 수 있지만, 그러면 혈당치가 급격히 상승하여 인슐린이 대량 분비됩니다. 그것을 반복하면 인슐린이 빨리 많이 분비되도록 몸이 익숙해지게 됩니다. 그 결과 상승한 혈당은 급격히 떨어지게됩니다 그러면서 저혈당 상태가 됩니다. 저혈당이 되면 배가 고프고 에너지가 부족하게 됩니다.  

 

그렇게되면 몸은 에너지가 되는 설탕을 공급하기 위해 부신이라는 곳에서 혈당을 올리기 위한 호르몬 아드레날린을 많이냅니다. 이 대량의 아드레날린이 불안, 공포를 느낄 수 있도록 발작의 원인이 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배고픈 느낌이 들면 불안하기때문에, 뭔가 빨리 입에 넣을 수 있는 것을 휴대하고 다니며 먹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습관이 과자를 많이 먹고 저혈당 → 아드레날린 분비의 악순환이 되어 버리므로, 과자는 가급적 자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요리에 백설탕을 사용하는것도 혈당을 급격히 올리는 원인이 되므로 가능하면 설탕을 흑설탕이나 꿀 등으로 바꾸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할 수 있으면 현미나 통밀빵 등을 먹는것도 영양면에서도 우수하기 때문에 권장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공항장애 증상 및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