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가 저리는 증상 이유는 무엇일까요?

건강상식

다리가 저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겨울철이 되면 할머니들이 지하철에서 절뚝거리는 모습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으며, 멀리 갈 필요도 없이 저희 어머니도 수시로 쉬가 나며 다리가 저려 병원에 다니고 계십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혈관이 좁아져서 유난히 쥐도 많이 나고, 다리가 저려 심한 경우 절뚝거리기 까지 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다리가 저리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고, 어머니한테 알려드려야겠습니다. 

다리 저리는 증상

1. 다리가 저리는 증상 단순한 혈액순환 장애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다리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음식이나 차를 마셔보는것도 도움이 되고 다리 혈액순환에 효과적인 운동을 따라해보는것도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양파가 도움이 되는것으로 알려있습니다. 양파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들어있는데 흰 양파가 아니라 자색 양파를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혈액순환에는 피를 맑게 해주는 양파중에 양파인 무안양파를 꾸준히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양파즙을 먹을 때는 아무것도 안들어있는 순수 양파로만 즙을 낸게 좋다고 합니다.

다리 저리는 증상

 

2. 다리가 저리는 이유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어서이기도 하지만 디스크가 원인인 경우도 있어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허리통증과 다리가 저린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돌출된 디스크가 다리로 내려가는 신경을 누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리가 저리는 증상 가볍게 여기셨다가 큰 병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너무 자주 이와 같은 다리 저림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에 가서 검사를 꼭 받아보는게 좋습니다.

3. 혈액순환이 안되는 경우 주기적으로 가벼운 산책을 반복하는 것도 좋습니다. 다리까지 혈액순환이 안된다면 걸어서라도 혈액순환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다리 저리는 증상

4. 다리가 저린  가끔씩 짜릿짜릿한 느낌을 받을때가 있을겁니다. 다리가 저린다는 것은 다리통증과 다릅니다. 전기오는 것 같은 느낌이죠. 약간 감각이 둔하면서 감각이상이 발생한 질환을 말합니다. 다리가 저리는 증상은 쉽게 말하자면 신경에 문제가 생긴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경이 어떤 조직에 의하여 압박당하여 발생하는 증상일 수도 있으며 그렇지 않고 신경에 염증이 발생하여 생긴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다리 저리는 증상

5. 하지불안증후군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다리에 저린듯한 이상한 느낌으로 인해 잠을 이루지 못하는 증상입니다.다리를 움직여주면 일시적으로 완화되는듯 하지만 다시 저려옵니다. 이와같은 하지불안증후군이 지속되면 책상에 앉아서 업무를 보거나 장시간 운전이나  여행 등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결국 삶의 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6. 하지정맥류는 장시간 서있는 직업 가진 사람들 혹은 하이힐을 자주 신고 다리를 꼬는 습관이 있는 사람들에게 잘 나타나는 질환인데요. 하지정맥류가 정맥벽이 약해지면서 판막이 손상되어 혈액이 역류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다리가 저리는 증상

7. 척추측만증으로 인해 다리가 저릴수도 있습니다. 잘못된 자세를 하고 있으면 척추측만증이 나타날수도 있다고 합니다.

다리가 저리는 증상

8. 척추관협착증도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이란, 척추관이 좁아지면서 신경을 눌러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종아리, 발끝, 발바닥 등에 저리거나 당기는 증상이 느껴집니다.

9. 말초신경염은 허리가 아니라 다른 부분에서 신경이 압박되어 다리저림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말초신경염으로 인해서 신경통이 오고 다리가 저릴수 있습니다.

다리가 저리는 증상

족욕 및 반신욕을 통해 혈액순환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다음주에 어머니한테 건식 족욕기를 사드릴려고 열심히 알아보고 있습니다. 건식, 습식, 족욕, 반신욕 등 다양한 제품들이 있는데 중소기업 제품이라 좋고 나쁨을 잘 파악하기 어려워서 계속 비교해보고 있습니다. 효과는 습식이 좋겠지만 꾸준히 사용하려고 한다면 편의성이 제일 중요하므로 건식 족욕기를 구매하려고 합니다.

다리가 저리는 증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