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에 좋은 참마 효능 8가지
동네 시장에서 트럭에 참마를 가득 싣고, 마를 갈아주기도 하는 모습을 보면서 어떤 맛일까를 상상해보지만 먹어보진 못했네요. 생김새만 봐서는 연근이랑 비슷한 맛이 아닐까 짐작을 해봅니다. 맛은 모르겠지만 흙이 잔뜩 묻은 걸 보면 몸에 좋아보이긴 합니다. 오늘은 참마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로부터 산에서 나는 장어라는 이름이 붙여진 참마는 동의보감에 참마의 효능으로 허약해진 기운을 보충해주고 맛이 달고 성질은 평하다고 참마 효능을 설명해 놓았습니다.
1. 소화력 증진
참마의 점액질에 있는 뮤산(끈끈한 점액)성분이 단백질의 흡수를 도와주고 근육을 틈튼하게 해주며 소화력을 증진시킵니다. 30대가 지나면서 근육량이 서서히 줄여든다고 합니다. 참마를 꾸준히 복용하면서 운동을 병행하면 효과가 2배로 좋습니다.
2. 폐기능 강화
참마의 디아스티제 성분이 우리몸에 폐기능을 강화시키는데도 참마효능이 됩니다. 고서에도 참마는 기침, 거래 증상 호전시켜 준다고 하고 폐기능을 조절해준다고 나와있습니다. 담배를 많이 태우신다면 참마를 꾸준히 드셔서 폐의 기운을 보강하시기 바랍니다.
3. 기억력 향상, 치매예방
참마에는 철분 미네랄 비타민B 비타민C 등 몸에 좋은 물질이 풍부한테 이런 성분들이 우리 두뇌에 좋아서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꾸준히 참마를 섭취하시면 치방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4. 당뇨 예방
마에는 디아스타제라는 성분이 있는데요. 이 디아스타제 성분은 체내에서 포도당으로 변환되어서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준다고 해요. 그래서 당뇨병을 치료하고 예방하는데 뛰어난 효과를 보이고 또한 당뇨병으로 인한 합병증에도 좋은 효과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5. 위경련 개선
마는 뮤신이라는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뮤신은 위벽에 얇은 코팅막을 만드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위액으로부터 위가 부식되는 것을 막아주고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되 위를 자극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힙니다. 그래서 마즙을 꾸준히 먹게 되면 위경련이나 소화성궤양에 좋다고 합니다.
6. 폐기능 회복
마는 담배를 피거나 먼지나 연기가 많은 곳에서 일하는 분들에게는 꼭 드시라고 추천해 드리는 채소 중 하나인데요. 마에는 폐기능을 튼튼하게 하는 단백질과 디아스타제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폐기능을 회복시켜 준다고 해요.
7. 노화를 방지
마를 꾸준히 먹게 되면 두뇌활동이 활발해진다고 해요. 그래서 수험생이나 노인분들이 드시면 좋은데요. 또한 마에 들어있는 디오스게닌 성분이 체내의 호르몬 밸런스를 맞춰주기 때문에 노화방지에도 좋다고 해요. 늙어가는 게 걱정이야~라고 하시는 분들은 오늘부터 마즙 한잔씩 드시는 것은 어떨까요?
8. 혈액순환 개선
마는 혈액이 산성화되는 것을 막아주는 알칼리성 채소랍니다. 그래서 평소 자극적인 음식이나 패스트푸드 등 몸이 산성화되는 음식을 많이 먹는 분들은 다시 알칼리성으로 되돌리기 위해서 평소 알칼리 음식을 같이 먹어주는 것이 좋은데요. 이런 분들이 마즙을 꾸준히 먹게 되면 체내가 다시 알칼리성으로 변한다고 해요. 또한 마는 혈관의 확장을 도와주고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주는 도파민이라는 성분도 들어있어서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