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감기 빨리 낮는법
코로나로 다들 신경이 날카로운데 지하철에서 감기와 독감으로 콜록거리는 기침소리만 들어도 다들 움찔거리게 만듭니다. 지금은 최대한 빨리 건강을 회복하는 것에 집중을 하는게 좋을 거 같습니다.
목감기는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인두와 편도선에 염증이 생겨서 발병하는 병으로, 급성 인두염 또는 급성 편도염이라고도 합니다. 미세먼지, 높은 일교차나 극심한 피로와 과로, 음주와 흡연 등 여러가지 다양한 원인에 의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과 같은 한겨울에는 쌀쌀한 날씨와 한파가 찾아오는 등 외부적인 요인과 난방으로 인한 실내의 건조함 때문에 목감기에 걸리기가 더욱 쉽습니다.
목감기는 대개 그냥 놔누게 되면 저절로 회복을하지만 면역력이 떨어진 분들이나 면역력이 상대적으로 약한 분들 또는 이미 걸린 목감기를 조금 더 빨리 낫게 하고 싶으신 분들을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따뜻한 차 자주 마시기
목감기에 걸렸을 때 목감기 빨리 낫는법으로 따뜻한 차를 자주 마셔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인두에 염증이 생겨서 기침과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 기침을 잦아들게 하기 위해서는 따뜻한 차를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도라지차를 드시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도라지에는 특유의 맵고 쓴맛을 내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있고 '이눌린'성분 또한 풍부해 목안에 있는 가래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고 염증으로 인해 부은 편도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최고의 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라지를 잘게 썰어 끓는 물에 우려내서 차로 마시면 제일 좋지만, 도라지 특유의 쌉싸름한 맛에 어린이들은 먹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귤껍질이나 유자를 함께 넣어서 우리면 좋습니다.
2. 물을 자주 많이 마시기
목감기에 걸리게되면 편도와 인두가 붓고 염증이 생겨 매우 불편하고 통증을 겪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목이 아프다보니 입안이 바짝바짝 마르게되고 목이 쉽게 건조해지므로 충분한 수분을 섭취를 해주는 것이 목감기 빨리 낫는법에 해당합니다. 목에 염증이 있으므로 열을 내리기 위해서는 찬물을 드셔야한다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찬물을 드시는 것은 오히려 염증을 악화시키는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따뜻한 물이나 미지근한 물을 드시는 것이 목감기를 빨리 낫게할 수 있습니다.
3. 가글을 자주하기
목감기에 걸리게 되면 초기에는 못이 붓게 됩니다. 이때 죽염으로 가글을 하는 것이 목감기를 빨리 낫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물 반컵에 죽염 소량을 녹여서 하루에 3~4번 정도 입안을 헹궈내시면 됩니다. 죽염이 없다면 일반 소금물을 이용해도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소금물로 가글을 하게되면 입안의 염증을 가라 앉혀주는 효과가 있어 목이 약간 따끔거리는 초기 감기에 특히 효과가 좋습니다.
4. 고용량의 비타민C 복용하기
목감기로 인해서 상대적으로 약해진 면역력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고용량의 비타민C를드시는 것이 목감기 빨리 낫는법으로 효과적입니다. 감기에 걸리면 우리 체내에 있는 백혈구 내에 있는 비타민C가 감기 바이러스와 싸우느라 그 수가 급격히 감소합니다. 따라서 이 때 고용량의 비타민C를 복용하면 감기를 빨리 낫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비타민C를 충분히 섭취하게되면 두통,발열,콧물,기침 등 감기의 대표 증상의 지속 시간이 줄어들며 폐렴과 같은 2차 감염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것이 연구로 밝혀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