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들레 효능 5가지와 부작용

건강상식

민들레는 소염작용과 더불어, 소화계통에 효능이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민들레의 다양한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민들레 효능

민들레 효능

 

민들레효능 1. 위장 기능 활성

민들레는 신경성 위염이나 위궤양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민들레 추출물은 헬리코박터균에 대한 항균효과가 있어 십이지장궤양, 만성 위염의 예방에 탁월하며 위장 장애를 일으키는 간접적 요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민들레 효능

 

민들레효능 2. 간 활성

민들레는 간에도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서양에서는 간기능 활성제로 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민들레효능 3. 감기에 좋은 해열

감기에 걸렸을 때 민들레를 생즙으로 만들어 마시면 효과가 좋습니다. 특히 민들레는 찬 기운이 있는 식물이기 때문에 해열 작용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민들레효능 4. 숙변 제거

민들레는 숙변을 제거하여 변비를 치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민들레의 성분인 플라보노이드류, 이눌린, 프룩토올리고당 등은 장내 유익균의 영양분으로 이용되어 장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민들레효능 5. 아토피와 버짐 치료

아토피는 염증유발물질에 의해 발병한다고 알려져 있는데, 민들레는 이 염증유발물질을 억제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민들레는 예로부터 동서양을 막론하여 염증질환의 치료에 사용되어 왔습니다. 

 

 

민들레는 그 밖에도 신경 질환을 개선하고, 지방의 소화 흡수를 억제하여 비만을 예방하며,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되는 등 그 효능이 셀 수없이 다양하고 효과가 탁월한 식물입니다. 민들레는 정말 말 그대로 들판의 보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민들레의 부작용   

아무리 효과가 탁월한 보약이라고 할지라도 자신에게 맞지 않으면 보약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민들레 또한 그러한데요. 특히 민들레는 차가운 성질을 가진 식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냉증이 있는 사람은 주의해서 섭취해야 하고, 민들레를 너무 많이 복용할 시엔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야외에서 손쉽게 얻을 수 있는 특징 때문에 도시의 공원이나 하천 주변에서 직접 캐 먹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런 곳은 중금속 등으로 오염돼 있기 때문에 몸에 독이 될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삼가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