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 극복하는법
"잠이 안오면 정말 미칠거 같은데요. 요즘은 스마트폰이 생겨서, 잠이 안와도 할게 있네요. 담날 출근이 문제지! 불면증. 오늘은 잠이 안올때 해소하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잠을 통해 그날에 쌓인 피로와 스트레스 등을 해소하고 다음날 필요한 에너지를 만들어 삶의 활력을 더할 수 있는 시간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인생의 3분의 1을 자면서 보내고, 하루 수면의 적정시간은 7~9시간 정도라고 합니다. 특히, 수면이 부족해지면 뇌의 노화가 빨라지고 면역력 저하, 만성피로, 집중력 저하, 피부노화, 만성질환 위험 등이 따를 수 있다고 합니다.
독서나 음악을 들으세요.
독서나 음악은 잠이 안올때 필자가 많이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책을 읽으면 10분도 안되서 잠이 몰려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만화책이나 스토리가 있는 책은 다음내용이 궁금해서 잠이 안올 수 있으니, 조금은 딱딱하고 재미없는 책이 좋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시끄럽고 요란한 음악보다는 잔잔한 배경음악을 듣는 것이 좋은데요. 필자는 핸드폰으로 자장가 음악을 다운받아서 듣고 있는데요. 잔잔하고 반복적인 리듬이 잠을 오게 만들더군요.
자신에게 맞는 수면공간을 만드세요.
잠자리의 조명이 너무 밝다거나 tv소리가 들리는 등의 너무 소란스럽다면 잠들기가 쉽지 않을텐데요. 하루의 휴식을 취하는 수면공간은 아늑하고 조용하며, 어둡고 편안한 공간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잠자리에 들었다면 TV나 컴퓨터 등은 꺼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샤워는 잠이 안올때 하기보다는 잠자리에 들기 1시간 이전에 따뜻한 물로 해주면 좋은데요. 샤워를 통해 혈액순환이 활발해져 몸이 따뜻해지고 몸의 긴장감이 풀어져서 숙면을 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샤워가 힘들다면 족욕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술, 담배는 하지마세요.
회사 회식이나 친구 등을 만나 이미 술을 마셨다면 어쩔 수 없습니다만, 잠을 자기위해 술을 마시는 것은 오히려 안좋다고 하는데요. 당장은 술로 인해 잠드는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수면을 얕게 만들기 때문에 불면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담배는 신경을 자극시켜 잠을 방해한다고 하니 잠이안올때라도 담배는 하지 마세요.
낮잠시간을 길게 가지지 마세요.
낮잠을 15분 정도 자면 보약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낮잠시간이 1시간이 넘어간다면 오히려 생활리듬이 깨질 수 있고 저녁 잠자리에서도 잠을 안오게 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몸이 피곤하더라고 낮잠시간을 길게가지지는 마세요.
잠자는 습관을 들이세요.
우리가 어떤한 일을 습관으로 만들면 생체리듬은 따라가게 마련인데요. 물론, 처음부터 습관을 만드는 것이 쉬운일은 아닙니다만, 잠자는 시간을 정해서 습관을 들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체가 좋은 수면을 취할 수 있는 시간이 밤 11시에서 새벽 3시까지라고 하니 이 시간을 포함시켜서 수면을 취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잠자리에서는 딴생각을 하지마세요.
걱정거리가 있다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잠자리에 들어서도 쉽게 잠들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 잠이안올때 낮에 있었던 일이나 걱정거리들을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렇게 딴생각을 하면 정신이 깨어나 잠들기가 힘들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커피나 홍차 등의 카페인이 들어 있는 음료는 피하고, 낮에 햇볕을 잠깐 쬐거나 손발을 따뜻하게 해주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 잠자리에서 양쪽 발가락을 움직여주는 것만으로도 혈액순환이 활발해져 잠을 빨리 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