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 자가진단 및 치료법

건강상식

 우리나라 성인 5명중에 1명은 불면증을 겪고 있을정도로 불면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불면증은 불규칙한 생활습관이나 알코올 중독, 나쁜 수면습관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으며, 스트레스나 근심걱정, 긴장감, 우울증 등이 불면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불면증자가진단과 함께 불면증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요즘처럼 여름에서 가을로 계절이 바뀌는 시기에는 몸의 호르몬변화도 불면증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불면증 자가진단


- 잠자리에 누우면 정신이 말똥말똥해져 잠이 안온다.

- 잠자리에서 잠에 들기까지의 시간이 30분 이상 소요되는 경우가 많다.

- 잠을자는 도중에 중간중간 자주 깬다.

- 자는 중간에 잠이 깨고나면 쉽게 잠이 들지 않는다.

- 잠자면서 꿈을 자주 꾼다.

- 아침에 잠에서 깨면 개운하지 못하고 머리가 무겁고 몸이 찌푸룽하다.

- 만사가 귀찮고 업무나 공부에 집중하기가 힘들다.

- 잠이 부족해 낮시간에 졸거나 자는 일이 많아진다.

 

 

위의 불면증자가진단 중에서 자신이 50%이상 해당한다면 불면증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증상들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병원을 방문하셔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그러면, 불면증치료법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불면증 치료법

1. 낮잠은 되도록이면 안자는것이 좋습니다. 30분 정도의 짧은시간의 수면은 좋습니다만, 그 시간이 1시간이 넘어가면 오히려 밤에 잠들기 어려워질 수 있는데요. 특히, 낮잠을 매일 자게되면 습관이 되버리기 때문에 가급적 낮잠은 자지마세요. 오히려, 낮에는 활동을 많이 하는것이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잠들기전에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거나 족욕을 해줘도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잠들기 한시간전에 샤워나 족욕을 해주면 몸의 혈액순환이 활발해져 잠들 수 있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3. 규칙적인 운동을 해줘도 잠자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몸이 피곤해지면 본인이 노력하지 않아도 잠이오는데요. 매일 30분에서 1시간정도 꾸준히 운동하면 숙면에 좋을 뿐만아니라, 자신의 건강이나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4. 불면증자가진단으로 자신이 불면증에 해당한다면 불면증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잠들기전에 따뜻한 우유를 마시거나 바나나, 국화차, 대추차, 솔잎차, 매실차 등을 먹으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잠자기에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잠을 청하기위해 잠자리에 누웠는데 조명이 너무 밝다거나 TV 소리가 들린다면 쉽게 잠들 수 없을텐데요. 편안한 수면을 위해서 침실환경을 조용하고 아늑하게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6. 딴생각을 하지마세요. 잠자리에서 딴생각을 하다보면 그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어서 생각이 계속적으로 이어지는 경험들을 해보셨을텐데요. 수면을 취하기 위해서는 불필요한 생각이나 걱정은 접어두시고 편안한 마음으로 잠자리에 들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