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가 안되고 배가 더부룩할때 원인

건강상식

소화가 안되고 배가 더부룩할때 원인은 무엇이 있을까요? 속이 이렇게 불편할 때는 섭취한 음식을 소화하는 역할을 하는 위가 과식이나, 야식, 지나친 음주나, 자극적인 음식으로 무리를 해서 그런겁니다. 이렇게 무리하는 일이 많아지면 위가 약해지면서 위염이나 위궤양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배가 더부룩할때 많은 분들이 탄산음료를 드시면 나아지는 줄 아쉽니다. 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상식 중 하나입니다. 트름을 해서 일시적으로 속이 가라앉는 듯 느낍니다. 하지만 오히려 위에 자극을 준답니다. 그래서 소화가 안될때는 탄산은 절대로 금지하는게 좋습니다.  

1. 소화를 돕는 음식 먹기 

위가 더부룩하고 소화가 잘 안된다 싶으면 애초에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이나 촉진시켜주는 음식을 먹는 것도 좋습니다. 

 

첫번째 매실입니다. 

예로부터 배가 더부룩할때 매실청을 물에 타서 한 잔 먹으면 좋습니다.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주기도 하고, 식사 후에 위가 느낄 수 있는 부담감을 줄여주어 참 좋다고 합니다.  또한 해독작용을 해서 식중독이 났을 때  배탈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두번째 양배추입니다. 

위궤양이나 위염에도 참 효과적이어서 갈아서 먹으 면 소화가 안되고 배가 더부룩할때 참 좋은 음식이랍니다. 양배추를 갈아 자주 먹지는 않지만 효과는 좋다고 합니다. 

세번째 호두입니다. 

영양가도 높고 뇌에도 좋고 노화를 방지해서 세계적인 건강식품으로 알려져습니다. 연세가 있으신 분들이 소화가 안될때 호두로 만든 죽을 드시면 효과가  있답니다. 하지만 느낌만으로는 기름기가 많을 거 같아 소화가 안될 거 같은 생각이 듭니다. 

 

네번째 아몬드입니다. 

아몬드 역시 소화가 안되고 배가 더부룩할때 효과를 볼 수 있는 음식인데요. 아몬드는 특히 그냥 먹는것보다 따뜻한 우유와 함께 섭취를 한다면 더욱 큰 효과 볼 수 있다고 해요. 아몬드 속에 풍부한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단순히 소화불량 증상말고도 변비에 효과도 좋답니다. 매일매일 적당량을 꾸준히 섭취하신다면 큰 도움이 됩니다.

다섯번째 무입니다.

옛날부터 우리 조상들은 소화가 안되고 배가 더부룩할때 무를 많이 먹었다고들 하는데요. 한식에서 빠질수 없는 국을 끓일때도 꼭 들어가는것이 바로 이 무인데요. 무는 흡수작용과 분해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많이 먹는다고 해도 위나 장에 부담이 되지 않습니다. 갈아서 무즙을 내서 드신다면 또 편하게 먹을 수 있으면서도 동일한 효과를 보실 수 있답니다.

2. 소화를 도와주는 민간요법

흔히 알고 있는 것으로는 엄지과 검지 사이의 혈을 눌러주는 것이 있습니다. 체했을 때는 이 사이를 눌렀을 때 많이 아프답니다. 살살 마사지를 해주면 배가 더부룩할때 효과가 있습니다. 천천히 주기적으로 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다른 민간요법으로는 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있습니다. 배가 차면 소화가 안되고, 배가 더부룩할때가 많다는 것 알고 계시죠. 따뜻해야 위액도 나오고 장운동도 활발해진답니다.

안쓰는 손의 엄지손톱 가운데, 십선혈을 따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손가락 따는 방법으로 많이 알고 계실텐데요. 소독을 한 바늘로 혈을 따주면 검은 피가 나오면서 체하거나 소화가 안되는 느낌이 쑥쑥 내려갑니다.  

 이상으로 소화가 안될 때 먹는 음식과 민간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