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 증상 및 아토피 가려움증 해소방법 9가지
영아때 아토피 증상이 보이지 않는다고 아토피가 없는 건 아닙니다. 특히 건조하고 환기가 어려운 겨울철에는 아토피가 더 극성을 부리는데 아토피로 힘들어 하는 아이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아토피는 유전적 영향이 가장 크다고 하는데, 천식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녀의 아토피 증상에는 무지했던 거 같습니다. 식생활과 환경이 엄청 중요한 걸 알면서도 아토피가 얼굴로 드러나지 않아 심각하게 생각을 못했던 거 같습니다. 오늘은 아토피 가려움증 해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토피 증상
천식, 아토피피부염, 알레르기성 결막염, 알레르기성 비염이 다 다른 질병 같아 보이지만 결국 알레르기성 질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토피가 피부에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을 아토피피부염이라고 하며, 호흡기 증상으로 나타나면 천식과 알레르기성 비염이고, 안과 증상으로 나타나면 알레르기성 결막염이라고 합니다. 과도한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 증후군입니다.
유전적 영향이 가장 크므로, 부모가 아토피 증상이 있는 경우 자녀들도 아토피 증상을 보일 수 있어, 음식과 환경에 각별히 신경을 쓸 필요가 있습니다.
유,소아는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에 외부자극에 쉽게 반응하므로 팔과 다리, 팔꿈치 안쪽 등에 주로 아토피 증상이 나타나며 심한 가려움으로 긇어되면 진물, 딱지, 고름 등의 증상이 발생하며, 이차 감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성인 아토피는 17세 이상부터 시작되는 경우가 많고, 스트레스가 주원인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학업, 취업, 업무과도로 인한 스트레스로 눈과 입 주변, 목, 귀 등 얼굴에 집중된다고 합니다. 염증이 반본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피부가 두터워지거나 색소가 침착되어 검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아토피 가려움증 해소방법
1) 피부의 열 내려주기
아토피 가려움증이 심해지는 이유는 피부의 열이 발생하여서 더 심해지므로, 피부의 열을 진정시켜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를 긁으면 피부에 마찰이 일어나면서 열이 발생하게 되므로, 피부염 환자는 가려움증이 찾아오게 되면 절대 피부를 긁지 않고, 얼음이나 찬물 등으로 냉찜질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2) 스트레스 해소
스트레스라는게 마음처런 된다면 이미 스트레스가 아니겠죠. 하지만 아포피 피부염의 원인 중 스트레스도 있습니다.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거나 가벼운 조깅이나 산책, 요가 등을 통해 심신 안정을 이루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3) 실내 적정 습도 유지
몸이 건조하게 되면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므로, 계절에 상관없이 실내 온도를 선선한 정도를 유지시켜 주어야 합니다.
4) 코코넛 오일 바르기
염증이 있는 상태가 아니라면 코코넛 오일로 보습효과를 보는 것도 좋습니다. 코코넛 오일은 항균 및 항염증 특성 뿐만 아니라 피부를 부드럽고 유연하게 만들는 특성이 있습니다. 제품은 화학공정을 거치지 않은 천연상태 그대로 압착한 엑스트라 버진 코코넛 오일을 사용해야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중증도의 증상이 있는 아토피성 피부염에 코코넛 오일을 바르면 피부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버진 코코넛 오일은 아토피에 의한 가려움증 뿐만 아니라 만성 염증을 치료하는 것으로 보이며 항균 작용을 하여 피부에 존재하는 박테리아를 줄여줍니다.
5) 피부 보습
피부염의 경우 겨울철 건조한 피부에 더 치명적입니다.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고, 보습크림을 발라서 촉촉한 피부가 유지될 수 있게 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단 너무 심하게 긁어서 이미 염증이 있는 경우에는 이차 감염이 될 수 있고, 피부가 더 가려울 수도 있으니 로션을 바르는 걸 주의하셔야 합니다.
6) 목욕시 뜨거운 물 금지
겨울철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면 괜히 기분은 좋아질 수 있지만 아토피에는 치명적입니다.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고, 수건으로 톡톡 치듯이 닫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간지러움을 없앤다고 때수건으로 박박 문지르면 상처가 악화될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7) 순면 의류 입기
합성섬유의 경우 피부를 자극할 수 있어, 100% 순면으로 만들어진 의류를 입는 것이 좋으며, 새로 산 옷은 약품이 묻어있으므로 꼭 세탁을 하여 입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세제는 합성세제보다는 친환경 세제가 도움이 됩니다.)
8) 오이팩 사용
오이는 피부진정효과가 있고, 수분을 많으므로, 오이를 갈아서 냉장고에 보관하여, 피부에 발라주면, 보습효과와 열을 내리는 효과로 인해 간지러움이 진정될 수도 있습니다.
9) 손톱은 짧게 유지
저녁이면 간지러움이 더 심해지는지 옆에서 목을 박박 긁고 있는 아이를 보면 마음이 아픕니다. 아이들한테 긁지 말라고 해도 해결이 되는 부분이 아니니 손톱은 짧게 유지하여, 이차 감염을 예방하는게 좋습니다.
아이가 겨울철 아토피 피부염이 너무 심한 경우 아토피피부염, 건선 연고를 구입해서 발라줬더니 가려움증과 상처가 호전 되었습니다. 일회성으로 해결할 문제는 아니므로 호흡기내과에서 알레르기 유발검사를 통해 원인을 찾아볼 예정이며, 그전까지만 일반적으로 아토피에 안좋다고 알려진 계란, 유제품, 우유, 피자, 햄버거, 콜라, 튀김 등의 음식은 덜 먹을 수 있게 조정해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