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유 효능 7가지와 음용법

건강상식

올리브유 효능 - 혈관계질환 개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심장병 등의 각종 혈관질환을 예방 및 개선하는데 올리브유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혈관에 인체에 유해한 콜레스테롤이 쌓이면 혈관이 좁아지고 혈액순환이 어려워져 혈관계질환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올리브유가 몸에 유익한 콜레스테롤은 분비시키고 유해한 콜레스테롤의 생성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간 건강
우리 몸에서 간은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그 중에서도 우리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의 분비시키는 작용을 하게 되는데요. 올리브유가 이러한 콜레스테롤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여 간기능을 향상시켜 준다고 합니다. 간의 기능이 떨어지면 인체에 유해한 물질이 쌓이거나 담석 등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피부미용 및 노화방지
피부의 노화는 체내의 유해한 활성산소가 원인이 되어 노화를 촉진시키게 되는데요. 올리브유에는 항산화작용을 하는 폴리페놀과 비타민E 성분이 풍부해 체내의 유해한 활성산소와 독소, 노폐물을 배출시켜 노화를 예방해주고, 탄력있고 윤기나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피부트러블 개선
피부트러블은 체내의 노폐물이나 독소 등을 제대로 배출시키지 못하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오리브유가 살균작용을 하여 이러한 노폐물 및 독소 등을 배출시켜 피부트러블을 막아주고 피부를 보호해 준다고 하는데요. 피부트러블을 막기위해서는 올리브유를 피부에 직접 바르면 그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변비
지긋지긋한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올리브유가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올리브에 함유되어 있는 식물성 지방성분이 장을 튼튼하게 해주고 장의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배변을 잘 볼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하는데요. 변비를 개선 및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위 보호
올리브유를 꾸준히 먹으면 위를 건강하고 보호해주고 소화를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여 소화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올리브유가 위에서 나타날 수 있는 위궤양이나 위염에 좋을 뿐만아니라, 위 경련 및 복통 등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암 예방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올리브유 효능으로는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것인데요. 위에서 잠깐 올리브유가 체내의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방지해 준다고 했는데요. 이 활성산소가 체내에 많아지면 암 뿐만 아니라, 각종 질병들을 유발시키게 됩니다. 올리브유가 이러한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기때문에 몸의 건강을 위해서 챙겨드시면 좋습니다.

 

올리브유의 올바른 음용법

 

 - 소주잔 1/4에 과즙 4/3 [사과를 간 과즙]을 섞어 자기 2시간전에 복용합니다.

이외에, 채소나 나물에 곁들어서 드레싱을 해도 좋습니다. 또한, 집에서 만든 천연요구르트에 들깨가루를 얹어, 해바라기씨를 도포한 요구르트에 한숟갈 첨가해서 먹어도 맛있었습니다.  

올리브유는 발화점이 낮습니다.[160도-180도] 때문에 튀기는 음식으로 이용하면 절대 안되죠. 기름 자체가 산패되고 변질되어 트랜스지방과 발암물질로 변성됩니다. 즉, 올리브유의 좋은 성분을 그대로 갖고 복용하기 위해서는, 샐러드나 나물, 채소 등에 드레싱 곁들어서 생으로 섭취하는 것입니다. 

- 올리브유는, 저녁식사 후 2시간뒤, 잠들기 2시간 전 사이에 드시거나, 아침에 일어나서 공복에 음용하는 것, 즉 위가 비어있을때가 좋다고 합니다. 이러한 섭취시간이 번거롭다면, 자주 소스로 겸용해서 드레싱하여 채소에 곁들여서 드셔도 무방하겠습니다.

 - 매일 혈압약, 고지혈증 약 등을 먹어야 할 바엔, 더 저렴한 유기농 올리브유를 드시는 게 더 나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조사하면서 들었습니다. 

- 하루에 2,3번 수저로 떠먹어도 좋고, 토마토, 사과, 채소, 샐러드 등에 곁들여 드시면 좋습니다. 

- 올리브유를 하루에 2큰술[29g] 정도 먹는 사람은 심장질환으로 죽을 확률이 44%적었다고 합니다.

 1큰술은 대략 30%의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