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에 좋은 음식 3가지

건강상식

위는 우리가 먹는 음식물들의 소화와 함께 소독 저장을 담당하는 기관입니다. 한국인의 암 발병률 중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는게 바로 위암이죠. 스트레스와 함께 무리한 다이어트, 불규칙적인 식습관 등으로 대부분 소화불량이나 구토, 식욕부진, 통증 등의 증상들을 쉽게 넘기기 쉽습니다. 위염이나 위궤양의 증상과도 같기 때문에 더욱 위암이라고 눈치채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스트레스만으로도 쉽게 걸릴 수 있는 위염이나 위궤양 등에서 멀어지기 위해선 일상생활 속에서 위에 좋은 음식들을 챙겨먹는 올바를 식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아요. 그래서 오늘은 위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우유

 

위에 좋은 음식

 

우유는 위 점막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우유에 들어있는 양질의 지방과 단백질이 위점막을 감싸고 위에 생긴 상처를 아물게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위궤양이 있는 분들에게는 큰 도움이 됩니다. 우유를 드실때는 데우지 않고 가급적 그냥 마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단백질이 열에 약하기 때문이예요. 그리고 식사 전에 마시면 위점막을 감싸줘 더욱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2. 양배추

 

위에 좋은 음식

 

양배추에도 기본적인 위 점막을 보호하는 성분이 들어있으며 다양한 위암 예방 성분들도 들어있습니다. 특히 양배추의 클루코시놀레이트는 몸에서 소화가 되는 동시에 설포라반 등의 항암물질을 만들어 내는데 이 성분이 바로 발암물질 등을 빨리 몸 밖으로 빠져나가도록 하는 강력한 항상화 효과를 발휘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위암의 발생과 관련된 헬리코박터 균의 활성도 억제해줍니다. 양배추도 오랫동안 익혀 먹기 보다는 날로 먹는 것이 훨씬 더 큰 항암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위에 좋은 음식

 

동의보감에서도 무가 오장의 나쁜 기운들을 씻어내고 기를 내리는데 가장 빠른 채소라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오래전부터 무는 천연소화제로 많이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무의 달고 매운 맛에는 따뜻한 성질과 함께 디아스티제라는 소화를 돕는 효소가 함유되어 있어 음식을 소화시키는 효능이 탁월해 면 종류의 음식과 함께 먹으면 더욱 좋습니다. 무는 껍질에 더욱 소화효소가 풍부하니 깨끗이 씻어 통째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 좋은 음식은 이외에도 참마, 낫토, 알로에, 매실, 토란 등이 효과가 있다고 하니 꾸준히 챙겨 드시면서 올바른 식습관으로 건강을 챙기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