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냄새원인 입냄새제거 편도결석
"대화를 나누는 상대방의 입에서 입냄새가 나면, 말하기도 곤란하고 대화를 이어가기가 쉽지 않죠. 반대로 내가 입냄새가 나는데 말해주는 사람도 없고..."
대화를 나누는 상대방의 입에서 냄새가 난다면 내색하기도 힘들고, 그렇다고 대화를 계속 나누는 것도 곤욕인데요. 입냄새 원인 중에서 90%가 구강.. 즉, 입안에 이상이 생겨서 나타나고, 나머지 10%는 몸에 이상이 있을 때 생긴다고 하는데요. 잠을 잔 후 아침에 나는 입냄새는 잠을 자는 동안에 구강세균에 의한 일시적인 것이라고 볼 수 있으나, 지속적인 입냄새는 원인을 찾아서 치료를 하셔야 하는데요. 오늘은 입냄새가 나는 원인과 함께 입냄새 없애는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강 질환
구강질환이 입냄새를 일으키는 원인으로 90%를 차지한다고 하는데요. 구강건조증이나 충치, 잇몸병, 설태 등의 구강질환을 들 수 있습니다. 특히, 입냄새를 없애기위해 껌이나 사탕을 먹는 것은 입시적으로 입냄새를 없애지만, 시간이 지나면 오히려 입냄새가 더욱 심해진다고 합니다. 차라리, 구강청결제나 양치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편도결석
목에 밥풀 같은 게 걸려서, 결석 형태로 박혀있는데요. 초반에 있는지도 모르다가 목에서 밥 삭힌 냄새가 나는 걸 느끼면서, 편도 결석에 걸린 걸 알 수 있습니다. 스스로 해결을 하려고 하면 만만치 않습니다. 대체로 치솔질을 할 때 혀끝까지 밀어넣으면, 식도가 확장되며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니면 이비인후과 가서 빼야됨
구강질환 중의 하나인 충치는 조금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충치로 인해 치아에 구멍이 생기면 음식을 먹더라도 그 구멍에 음식찌꺼기가 끼기가 쉬운데요. 이 음식찌꺼기는 양치를 하더라도 쉽게 제거되지 않아 결국은 썩어버리기 때문에 입냄새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충치가 있는 분이라면 빠른시간내에 치과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흡연
담배에는 무려 4,700여 가지의 유해한 성분으로 이뤄져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유해성분들이 담배를 피울 때 구강건강을 악화시킬 뿐만아니라, 지독한 입냄새를 유발시킨다고 합니다. 특히, 흡연은 잇몸의 혈액공급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면역력을 저하시키면서 잇몸병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또한, 담배의 니코틴은 치석을 유발시켜 치아변색과 함께 충치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육식 과다 섭취, 과로와 만성피로, 공복, 편도결석이나 축농증, 편도선염, 인후염, 위장질환, 만성 심부전증, 역류성 식도염 등이 입냄새 원인이 되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입냄새 없애는법
양치질
입냄새를 없애기 위해서 하루에 양치질을 3번 하는것은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양치질을 하더라도 혀와 혀 안쪽, 잇몸까지 깨끗이 닦아주면 입냄새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식사이후에는 빠른시간내에 양치질이나 구강청결제, 물 등으로 입안을 헹구는 것이 좋습니다.
치실
양치질만으로는 치아사이에 끼여 있는 음식물 찌꺼기나 세균 등을 말끔히 제거할 수 없다고 하는데요. 필자도 한번도 사용해 보지는 않았습니다만, 치실을 이용하면 좀더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수분 섭취
입안의 침에는 나쁜세균을 없애주는 보호효소가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입안이 마르면 침이 없어지기 때문에 세균이 쉽게 번식하여 입냄새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침이 마르지 않도록 하루에 8잔 정도의 물을 수시로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마시기 힘들다면 박하사탕이나 무설탕 껌도 침분비를 도와준다고 합니다.
녹차 및 홍차
입안에 있는 나쁜세균의 성장 및 번식을 막아주는 성분 중에는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있는데요. 이러한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녹차나 홍차를 하루에 3잔 정도씩 꾸준히 마시면 입냄새 없애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입냄새의 90%가 구강질환이라고 하니 관련질환으로 인해 입냄새가 나는 분이라면 병원을 방문하셔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