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협착증 증상과 장협착증 원인

건강상식

예전에는 장협착증에 대해 잘몰랐지만 가수이자 마왕인 신해철씨가 문제가 생기고 나서 일반인들에게도 많이 알려진 병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장협착증 증상과 장협착증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협착증이란 장의 일부가 막혀 통로가 좁아지는 증상으로 일반인들에게 그다지 흔하지 않으며 장 관련 수술을 받은 환자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병이라고 합니다.  

장협착증은 장유착에서 시작됩니다. 장유착은 맹장수술, 위밴드수술, 자궁수술, 담낭수술 등등 배를 개복하는 수술뒤에 나타날수있는 합병증으로 장끼리 들러붙는걸 장유착이라 합니다. 

 

 

장을 감싸고있는 얇은 복막이 상처를 입게되면 염증이 발생합니다. 이 염증이 치유되는 과정에서 복막이 섬유화되어 서로 들러붙게되고, 그로인해 장끼리 들러붙을수 있게됩니다. 장유착때문에 장이 좁아지는게 바로 장협착증이죠. 

이때 장이 완전히 막히면 장폐쇄라고 합니다. 장폐쇄까지 진행되면, 혈액공급이 안되 장이 썩는 괴사까지 발생할수 있습니다.

장협착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소화가 안되고 먹은 음식을 토한다던지 배에 가스가 차고 극심한 복통에 시달린다고 합니다. 이러한 장협착증이 무서운건 특별한 예방책이 없다는 겁니다. 단순히 적당한 운동을 하고 과식을 안하는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처럼 장협착증은 계속 재발이 되기 때문에 꾸준히 관리해줘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