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혈압에 좋은 음식 3가지
저혈압은 여름철 더 위험한 증상 중 하나로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현기증, 두통, 사지가 차갑고 무기력한 증상과 함께 잠이 잘 안오거나 맥박이 천천히 뛰며 변비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저혈압이란 혈압이 100mmHg 이하인 경우를 말하는데 심장질환이나 내분비 질환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속발성과 명확한 원인이 없는 본태성으로 구분됩니다. 요즘에는 무리한 다이어트를 할 경우에도 쉽게 유발되는 저혈압! 오늘은 저혈압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인삼
저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인삼을 꼽을 수 있는데요. 인삼은 사과와 함께 생즙으로 갈아 마시게 되면 나른하고 혈액순환이 잘 되지않는 증상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때에 나타나는 증상들로는 수족냉증 혹은 쉽게 숨이 차고 피로감을 쉽게 느끼거나 나른함이 계속 되는 것들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을 경우 동의보감에서는 인삼을 처방한다고 나와 있어요 인삼을 섭취하면 심장 근육의 혈액과 흐름을 활발하게 해서 원기를 보하며 허해진 체력을 보강해주며 쌓인 피로의 회복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리고기
우리의 몸에 혈액이 부족해지면 빈혈이 생겨 어지럽고 손발저림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때 먹으면 좋습니다. 오리고기를 먹으면 체내의 피가 생산되도록 도와주어 빈혈, 손발저림과 같은 증상들이 개선된다고 합니다. 오리고기를 먹을 때에는 구기자, 당귀, 산약을 넣고 같이 끓인 후 그 국물을 섭취하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뽕잎차
뽕잎차는 저혈압, 고혈압이 있는 분들에게 두루두루 좋은 차로 알려져 있는데 뽕잎에 함유되어 있는 GABA라는 성분이 체내의 모세혈관을 강화 시켜주어 혈관 내에 있는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며 혈압수치를 조절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뽕잎차는 꾸준하게 섭취할수록 혈압 관리 이외에도 뇌졸증 혹은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에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저혈압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건 일상 생활 속에서 충분한 수면과 적당한 운동, 규칙적인 식사를 통해서 충분히 예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요즘 같은 여름철에는 물도 충분히 섭취하는 것 잊지마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