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저근막염 증상 및 족저근막염 치료법
최근 주변에 족저근막염에 걸려 제대로 걷지를 못하거나 운동을 할 때 많이 괴로워하는 사람을 봤습니다. 나이가 들어서 그런건지 현대의 질병인지는 모르겠지만 주변의 사람들이 증상이 많이 나타나니 족저근막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족저근막염이란 무엇인가요?
발바닥의 충격을 흡수해주는 족저근막이라는 곳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족저근막은 발바닥의 두꺼운 피부 밑에 있으며 발 뒤꿈치와 5개의 발가락을 연결하는 막으로 발바닥에 전해지는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 곳에 무리한 부하가 걸리면 염증이 발생하고 족저근막염 증상인 발바닥 통증이 발생합니다.
족저근막염이 발생하는 원인
평소 활동량이 적은 사람이 무리하게 운동(등산, 마라톤)을 할 경우 발생할 수 있으며, 평발인 사람에게 발생하기 쉽습니다. 불편한 신발 착용 또한 원인이 되기 때문에 족저근막염 치료법으로 편안한 신발, 깔창을 착용하는 것이 중요해요. 여성분들은 하이힐을 장시간 착용할 경우 발생하기 쉬우니 주의하시기바랍니다.
발바닥이 아픈 족저근막염 증상 원인
1. 체중의 갑작스런 증가, 비만 등으로 과도한 부하가 가해졌을 때
2. 무리한 운동을 했을 때 ( 조깅, 등산, 마라톤 )
3. 불편한 신발을 장시간 착용했을 때
4. 오래 서서 작업을 할 경우
5. 평발 또는 발바닥 아치가 높은 경우
구체적인 족저근막염으로 인한 증상
1. 발을 디딜 때 통증이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첫발을 디딜 때 통증이 특히 심합니다. 서서 일하다가 한 걸음 발을 디딜 때, 버스나 지하철을 서서 기다리다가 한 걸음 디딜 때, 장시간 앉아 있다가 일어 서면서 첫발을 디딜 때 통증이 심할 경우 족저근막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2. 걷거나 달릴 때 발 뒤꿈치가 아픕니다. 초기에는 발 뒤꿈치가 아프기 시작합니다. 휴식을 취하고 있을 때는 통증이 없지만 걷거나 달릴 때 발바닥에 충격이 가해지면 통증이 발생합니다. 매일 아픈 것이 아니라 다음날에는 통증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오래 서 있을 때 아픈 것도 족저근막염 증상입니다.. 특히 콘크리트 같은 딱딱한 곳에 장시간 서 있을 때 통증 때문에 견딜 수가 없을 정도랍니다. 발바닥이 아파서 신발에 깔창을 넣고 양말을 두껍게 신고, 실내에서도 슬리퍼를 착용하고 싶어집니다. 아프지 않은 쪽으로 체중을 실어 몸이 비뚤어진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더 심해지기 전에 올바른 치료법으로 개선해야 합니다.
4. 발바닥이 저리는 증상이 있습니다. 발바닥을 땅에 딛지 않아도 아픈 사람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고 있을 때 전기가 통하는 듯한 느낌이 들며, 열감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발바닥에 열이 나서 차가운 물이나 얼음으로 식히고 싶어지는 것도 족저근막염으로 인한 증세랍니다.
5. 발바닥을 누르면 아픈 곳이 있습니다. 손가락으로 발바닥을 눌렀을 때 통증이 심한 곳이 있는 것도 족저근막염으로 인한 증상을 의심할 수 있어요. 손으로 눌렀을 때 통증이 심해지고 찌릿찌릿한 느낌이 들 경우 서둘러 족저근막염 치료를 받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족저근막염 자가진단
1. 조금만 걸어도 발바닥에 타는 듯한 통증이 있습니다.
2. 발뒤꿈치에서 통증이 느껴집니다
3. 아침에 일어나 첫발을 디딜 때 특히 아픕니다
4. 발가락을 발등 방향으로 구부릴 때 아픕니다
5. 걸으면 완화되지만 오후가 되면 다시 통증이 있습니다.
만약 증상이 의심될 경우 서둘러 족저근막염 치료법으로 개선해야 합니다. 족저근막염 치료법으로는 생활습관 교정, 스트레칭, 비수술적 치료 등이 있습니다. 적극적인 치료법으로는 약물 요법과 체외충격파 요법이 있으며 체외충격파는 염증 완화와 주변 조직을 재생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스스로 할 수 있는 족저근막염 치료법으로는 스트레칭 하기, 마사지 하기, 생활습관 교정하기 등이 있는데요. 운동 전후로는 충분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으며 무리하게 걷거나 서서 일을 한 날에는 마사지를 해 피로를 풀어주어야 합니다. 발바닥 아래에 골프공 등을 놓고 굴려주는 것도 족저근막염 예방,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족저근막염 증상을 예방할 수 있는 생활습관으로는 올바른 신발 착용이 있는데요. 신발은 지면으로부터 충격을 흡수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가지고 있는 만큼 자신의 발에 맞고 쿠션이 좋은 것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자가 치료법으로 깔창같은 보조기를 착용하는 것도 좋아요. 체중의 증가 또한 족저근막염 원인이 되는 만큼 적정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게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