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매실,무 체했을때 좋은 음식 3가지
시간에 쫒겨서 급하게 음식을 먹거나 평소 식사량에 비해 더 많은 양을 무리하게 먹은 경우 소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더부룩하고 갑갑한 느낌이 들게 됩니다. 이럴때를 흔히 체했다고 표현 하는데 음식을 먹고 체하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교감신경의 항진이라고 합니다. 음식을 먹으면 위로 넘어가고 3~4시간 정도의 시간 동안 잘게 부숴진 후 십이지장으로 넘어가게 되는데요 위에서 제대로 음식을 분해하지 않고 십이지장으로 넘어가는 속도가 더디면 더딜수록 소화가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오늘은 체했을 때 좋은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체했을때 좋은 음식 첫번째 배
배에는 소화효소인 옥시다아제와 베르타아제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서 음식물의 소화를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체했을때 먹으면 증상을 빠르게 완화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기름진 음식이나 평소보다 많은 양의 식사를 해서 체했을때 배를 먹으면 소화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배는 그냥 드시는 것보다는 갈아서 섭취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체했을때 좋은 음식 두번째 무
무는 배와 더불어 천연 소화제로 많이 알려져있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몸의 독소를 제거하고 설사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데요 소화를 촉진 시키는 효과 이외에도 장 내의 독소를 제거해주어 기본적으로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밀가루 음식의 소화에 도움이 되는 소화효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으니 깍두기나 동치미 등 무로 만든 음식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체했을때 좋은 음식 세번째 매실
매실은 위액의 분비량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는 음식입니다. 체했을때 먹으면 장 운동을 보다 활발하게 만들어 소화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고 위액의 분비량을 평소보다 증가시켜 음식물이 조금 더 쉽게 소화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음식입니다. 많은 양의 음식을 한꺼번에 급하게 먹어 속이 더부룩하거나 답답할때는 매실액을 물에 타서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체했을때 좋은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음식을 먹을때에는 적당한 양의 식사를 하며 속도를 조절해서 너무 빠르게 먹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 식사 후에는 바로 눕지 않도록 하고 간단한 운동이나 산책을 함으로써 소화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