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도선염에 좋은 음식 5가지

건강상식

편도선염은 편도선에 세균의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나타나는 염증입니다. 피로가 쌓였다거나 감기 증상이 있을 때, 기온변화가 심한 환절기일 때 등 체내의 저항력이 떨어졌을 때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편도선염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실내의 온도를 따뜻하게 유지해주고 높은 열로 인하여 떨어지기 쉬운 체력을 보완해주며,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구멍 통증이 있으니 부드럽고 영양가 높은 채소나 과일, 유동식 등으로 영양을 공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편도선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편도선염에 좋은 음식

 

1. 도라지

편도선염에 좋은 음식

도라지는 가래를 진정시키고 염증을 가라앉혀주며, 우리 몸에 고여있는 고름을 흘러 나오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도라지를 깨끗이 씻어 햇볕에 말려서 사용하면 좋은데요. 다만, 도라지만 달여서 섭취하시면 구토가 날 수 있으니 감초와 함게 달여서 먹으면 좋습니다. 도라지 3g에 감초 2g, 물 2컵을 붓고서 그 물이 반으로 줄때까지 달여서 거즈에 걸러 물을 받아줍니다. 그 물로 인 안을 헹구면서 조금씩 마셔주면 목이 붓고 염증이 있을 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감초

 감초 달인 물을 마셔주면 갑자기 심해지는 목구멍의 통증을 진정시켜주고 염증을 가라앉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편도선염 증상으로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감초 6g에 물 2컵을 붓고서 그 물의 양이 반으로 줄때까지 중불에서 달여줍니다. 이것을 하루에 3회로 나누어 입 안에 머금고 있다가 천천히 마셔주면 좋습니다.

 

2. 생강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열을 내려주며, 염증을 가라앉히고 가래를 제거해주는 탁월한 효과가 있는데요. 생강만 달여서 먹어도 좋습니다만, 귤껍질 말린것(진피라고 합니다)과 함께 달여 먹으면 더욱 좋다고 하는데요. 생강과 진피 각 5g 씩, 설탕 조금, 물 2컵을 붓고서 그 물의 양이 3분의 1로 줄어들때까지 중불에 달여서 섭취하시면 됩니다. 또한, 생강을 곱게 갈아서 목 위에 대고 찜질을 해줘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금귤

비타민과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된 금귤은 감기를 예방해주고 목구멍의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습니다. 금귤에 꿀을 넣고서 달여 먹으면 됩니다.

 

4. 배

열이 심하면서 목이 아픈 경우에는 배즙을 마셔주면 좋은데요. 열이 높거나 통증이 심하여 배즙을 삼키기 힘든 경우에는 얼음을 넣어 차가운 즙을 마시면 좀 더 낫습니다. 또한, 설사 증상이 있는 분이거나 냉증이 심한 분, 열이 나면서 몸이 떨리는 증상이 있는 분들은 따뜻하게 데워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